BaekJoon 1753 다익스트라
이번에 해결해 볼 문제는 shortest path 찾기 문제입니다.
그중에서도 잘 알려진 Dijkstra 알고리즘인데요, 이 알고리즘은 single source shortest path problem 입니다. 시간 복잡도는 O(N^2), 만약 우선순위 큐를 사용한다면 O(NlogN)까지 성능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알고리즘입니다.
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53
다익스트라에 대한 설명은 다른 좋은 블로그들이 많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고
코드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
그중에서도 잘 알려진 Dijkstra 알고리즘인데요, 이 알고리즘은 single source shortest path problem 입니다. 시간 복잡도는 O(N^2), 만약 우선순위 큐를 사용한다면 O(NlogN)까지 성능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알고리즘입니다.
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53
다익스트라에 대한 설명은 다른 좋은 블로그들이 많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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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| import java.lang.reflect.Array; import java.util.*; public class Dijkstra1753 { static int V, E, u, v, w, s; static ArrayList<Edge>[] list = new ArrayList[300001]; static int[] distances = new int[20001]; static boolean[] visit = new boolean[20001]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V = sc.nextInt();E = sc.nextInt();s = sc.nextInt(); for (int i = 1; i <= V; i++) { list[i] = new ArrayList<>(); } Arrays.fill(distances, 10000000); for (int i = 0; i < E; i++) { u = sc.nextInt();v = sc.nextInt(); w = sc.nextInt();list[u].add(new Edge(v, w)); } dijkstra(s); for (int i = 1; i <= V; i++) { System.out.println((distances[i] < 10000000) ? distances[i] : "INF"); } } public static void dijkstra(int v) { Queue<Edge> q = new PriorityQueue<>();distances[s] = 0; q.offer(new Edge(s, distances[s])); while (!q.isEmpty()) { Edge cur = q.poll(); visit[cur.v] = true; for (int i = 0; i < list[cur.v].size(); i++) { int to = list[cur.v].get(i).v; int cost = list[cur.v].get(i).w; if (!visit[to] && distances[to] > distances[cur.v] + cost) { distances[to] = distances[cur.v] + cost; q.offer(new Edge(to, distances[to])); } } } } private static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<Edge> { int v, w; Edge(int v, int w) { this.v = v; this.w = w; } @Override public int compareTo(Edge e) { return w < e.w ? -1 : 1; } } } |